메뉴

[대한민국 우수축제] 파주 장단콩축제

70억원 농·특산물 판매량 기록 지역 경제 살려



푸드투데이는 2013년 지역경제에 기여한 지역 축제 14개와 축제를 빛낸 인기가수 14명을 선정했다.

푸드투데이는 김진수 명지대학교수를 심사위원장으로 송결 작곡가, 김정민 전통가요협회장, 양향자 세계음식문화연구원장, 김상옥 솔미디어 대표, 조은형 원음방송 국장, 진향자 한복진흥회장, 조용하 아시아타임즈 대표, 황창연 푸드투데이 대표 등 심사위원과 함께 전문적인 검토와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했다.

선정된 축제는 축제 콘텐츠의 다양성, 편의시설 등 만족도, 지역경제 파급효과 등을 선정기준으로, 인기가수는 축제 초청 횟수, 관객 호응도, 지역특산물 홍보 등을 중심으로 선정했다.

이에 푸드투데이는 2014년 갑오년을 맞아 지역 축제 14곳과 인기가수 14명을 2013년 이슈와 함께 기획특집 시리즈로 소개한다.<편집자주>


경기도 파주시(시장 이인제)는 서울과 개성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며, 임진강과 한강 하류를 끼고 있다. 관서지방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길목이었으나 현재는 북부에 군사분계선이 지나며 임진각, 판문점 등이 있다. 

시의 동부에는 500m 내외의 산들이 솟아 있고, 서쪽으로 가면서 점차 낮아져 중부에는 구릉지, 서부에는 한강 하류와 임진강에 의한 넓은 충적평야가 발달하고 있다.

쌀, 콩, 배추, 무, 부추, 참외, 딸기, 배, 사과 등이 주요농산물이다 특히 젖소의 사육이 활발하다. 최근에는 식품가공, 제지, 섬유, 전자 등의 제조업이 발달했다. 특히 파주출판단지는 출판사, 인쇄소, 물류창고 등 출판 관련 업체들이 들어서며 지역의 명소가 되었다.

한강 하류 재두루미도래지(천연기념물 제250호), 적성면의 물푸레나무(천연기념물 제286호)와 임진각, 자유의 다리, 통일동산, 판문점 등의 안보관광지가 유명하다.

파주시는 2013년11월 22일부터 3일간 임진각 광장에서 열린 ‘파주 장단콩축제’를 통해  방문객 75만 명과 장단 콩 등 34억 원 상당의 장단 콩 6000여 가마를 판매한 것을 포함해 70억 원어치의 농·특산물 판매량을 기록하는 등 전국대표 농산물 축제로 자리 잡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로 17회를 맞은 이번 축제는 철저한 리콜제 실시와 함께 구입한 농산물을 주차장까지 무료로 배달해주는 등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해 방문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장단콩의 우수성 및 차별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파주 장단콩전시관, 장단콩 개발요리 전시관 등 '상설전시장', 장단콩과 관련된 각종 음식을 직접 맛보고 구입할 수 있는 '판매장터 및 먹거리 마당', 꼬마메주 만들기 체험, 도리깨 콩타작, 가마솥순두부체험, 전통 장 전통주 만들기, 장단콩 주부가요대전, 장단콩 힘자랑 대회, 파주 장단콩 요리 전국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콩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양은 농작물 중에서 최고이며, 구성 아미노산의 종류도 육류에 비해 손색이 없다. 콩에는 비타민 B군이 특히 많고 A와 D도 들어 있으나 비타민 C는 거의 없다. 그러나 콩을 콩나물로 재배할 때는 싹이 돋는 사이에 성분의 변화가 생겨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이 된다.

'파주 장단콩축제'는 개성인삼축제와 함께 파주를 대표하는 전국적 농산물축제로 파주시와 자매도시인 본 하다노시의 후루야 요시유키 시장이 참석해 성공을 축하하기도 했다.

콩 하면 빠질 수 없는 가수가 전승희 이다. '한밤의 부루스' 이후, '그 사랑은 예고편'으로 가요계 평정에 나선 가수 전승희는 콩의 유래와 영양성분에 호기심이 가득하다.

콩으로 만든 음식은 어떤 음식이던 다 좋아 한다는 전승희는 특히 두부를 무척 좋아한다. 그 옛날 먹거리가 부족하던 시절 뜨거운 여름날 두부와 대파 그리고 마늘 매운 청양고추를 듬뿍 넣고 푹 끓여서 소주를 곁들이면 더할 나위 없이 행복 했다고 한다. 육식을 먹지 않아도 충분한 영양섭취가 되므로 힘든 생활이었지만 영양 결핍현상은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파주의 장단콩 축제에 꼭 참석하여 우수한 장단콩을 구입하여 여러 가지 음식으로 만들어 먹는다고 한다.

또한 콩 예찬론 까지 펼친 신인가수 박승희 는 이 축제에서 구입한 콩으로 청국장을 담기 위해 전문가의 조언을 일일이 메모하여 최고의 콩 음식 청국장을 담겠다고 열성이 대단하다. 요즘 ‘바람개비’ 라는 곡으로 방송홍보와 전국의 축제장을 누비고 있는 박승희는 현재 남부대학원에서 음악을 전공하고 있어 빠른 시일 안에 인기가수 대열에 합류할 대형 신인 가수이다.

한편 이인재 파주시장은 “장단콩 축제는 개성인삼축제와 함께 파주를 대표하는 전국적 농산물축제”라며, “앞으로도 전국 최고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내년도 축제도 기대되게 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