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3 대한민국 우수축제 및 축제를 빛낸 인기가수

푸트투데이, 대표 지역축제 14개.인기가수 14명 선정
지역 특산물 홍보.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공로 인정받아


 


푸드투데이는 2013년 지역경제에 기여한 지역 축제 14개와 축제를 빛낸 인기가수 14명을 선정했다.

푸드투데이는 김진수 명지대학교수를 심사위원장으로 송결 작곡가, 김정민 전통가요협회장, 양향자 세계음식문화연구원장, 김상옥 솔미디어 대표, 조은형 원음방송 국장, 진향자 한복진흥회장, 조용하 아시아타임즈 대표, 황창연 푸드투데이 대표 등 심사위원과 함께 전문적인 검토와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했다.

선정된 축제는 축제 콘텐츠의 다양성, 편의시설 등 만족도, 지역경제 파급효과 등을 선정기준으로, 인기가수는 축제 초청 횟수, 관객 호응도, 지역특산물 홍보 등을 중심으로 선정했다.

이에 푸드투데이는 2014년 갑오년을 맞아 지역 축제 14곳과 인기가수 14명을 2013년 이슈와 함께 기획특집 시리즈로 소개한다.<편집자주>

(왼쪽부터)설운도, 임수정, 조승구, 한가은, 강진, 윙크, 최영철, 박승희, 홍원빈, 이수진, 이성우, 서지오,전승희,한혜진


(왼쪽부터)이석래 평창군수, 이인재 파주시장, 김동진 통영시장, 조병돈 이천시장, 정구복 영동군수, 김춘석 여주시장, 이강수 고창군수, 김상오 제주시장, 정호조 철원군수, 고윤환 문경시장, 박동철 금산군수, 서기동 구례군수, 임각수 괴산군수, 유천호 강화군수

- 김진수 심사위원장 심사평


‘푸드투데이’가 주관하여 추진한 올해의 우수축제는 전국 1000여개의 축제 중에서 14곳을 선정하였고, 축제를 빛낸 인기가수 역시 14명을 선정했다.
 

축제는 지역문화의 계승과 지역주민의 상호 유대증진을 위해 지방의 전통문화를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행사이다. 그 지역만이 내세울 수 있는 농 특산물 등의 향토자원을 토대로 개성 있고 차별성을 가진 문화행사이기도 하다.

우수축제의 선정기준은 첫째로, 축제의 콘텐츠가 풍부하여 발전성이 있고 축제참가자에게 즐거움을 주어야 하며, 둘째로, 축제에 많은 참가자가 모이고 지역특산물 판매 등 지역경제에 큰 도움을 주는 성과가 있어야 하며, 셋째로, 행사기간 내내 참가자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제반 편의시설이 잘 구비되어 만족도가 높은 축제이다.

문화관광부나 각 시도 등에서 선정된 우수축제를 참고하였고, ‘푸드투데이’가 올 한 해 동안 지역별 축제에 대해 취재한 기사를 토대로 선정했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향토 식문화 창달과 선진화에 앞장선 축제를 권역별로 골고루 포함되도록 지역을 배려하여 선정했다.

축제를 빛낸 인기가수의 선정기준은 첫째로 지역축제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지역특산물을 국민들에게 널리 홍보하였는지, 둘째로 지역축제에 초청된 횟수가 많고 참가자들의 호응을 크게 받은 인기가수를  중심으로 선정했다.

앞으로 축제가 보다 발전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문화 콘텐츠를 내실 있게 개발하고 기간도 늘리거나 시기도 조정하여 봄, 가을에 한정하지 말고 도시인들이 많이 참가할 수 있는 여름, 겨울휴가기간에 개최해 보는 것도 고려 할 필요가 있다. 행사장도 일정한 공간으로 고정시키기보다는 경제적으로 비용이 덜 드는 지역의 공공시설, 교회, 사찰 등 종교시설이나 공원 등 지역의 모든 시설을  활용하는 유연성도 가질 필요가 있다.

지역 우수축제와 축제 인기가수에 선정된 지역과 가수들에게는 축하를 보내고 이번에 선정되지 못한 지역과 가수들에게도 위로를 보낸다. 축제가 해를 거듭할수록 더욱 발전하고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지역자치단체들의 많은 노력에 성원을 보낸다.
 


- 심사위원회

심사위원장: 김진수 명지대교수
심사위원: 송결 작곡가, 김정민 전통가요협회장, 양향자 세계음식문화연구원장, 김상옥 솔미디어 대표, 조은형 원음방송국장, 진향자 한복진흥회장, 조용하 아시아타임즈 대표, 황창연 푸드투데이 대표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