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강칼럼>체질별 여름철 땀 관리법

삼복더위가 되면 괴롭히는 것중의 하나가 땀이다. 아침에 깨끗한 셔츠를 입고 나오지만 바쁜 출근길에 바로 땀으로 흠뻑 젖고 만다.


땀이 적당히 나는 사람이야 상관이 없지만 조금만 움직여도 땀으로 목욕을 하는 경우에는 땀 때문에 긴장을 한다. 중요한 자리에서 조금만 긴장을 하거나 뜨겁고 매운음식을 먹으면 보기에 민망할 정도로 땀범벅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땀을 안 흘리게 하는 것이 좋은가?


옛날에는 먹는 것이 부족하던 시절에는 땀이 나면 기운이 빠진다고 닭에다가 '황기'라는 한약을 넣어 먹어 땀을 막기도 하였다.

못 먹던 시절에는 기운이 부족하여 조금만 땀이 나면 탈진이 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사상체질적인 면에서는 체질에 따라서 땀을 흘려야 좋은 사람과 땀을 흘리면 안 되는 사람이 있다.


먼저 땀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자!


땀의 형태를 보면 땀이 보송보송 맺히면서 나는 땀, 피부에 땀이 스미듯이 나는 땀, 개운하면서 나는 땀, 탈진이 되면서 나는 땀 등이 있다.


부위에 따라서는 얼굴에만 나는 땀, 머리에만 나는 땀, 손에만 나는 땀, 발에만 나는 땀, 음낭주의의 땀, 코에 나는 땀, 몸의 반쪽에만 나는 땀 등이 있다. 시간에 따라서는 잠 잘때 나는 땀, 활동을 할 때나는 땀, 긴장을 할 때 나는 땀 등 다양하다.


특히 특정 부위에 나는 땀은 병적인 땀으로 치료해야 한다. 머리, 얼굴, 가슴에만 나는 땀은 상체로 열이 올라가서 나는 땀으로 열을 내려야 하며 중풍, 고혈압 등도 주의하여야 한다.


손, 발에 많이 나는 땀은 자율신경이 안정이 안 되는 증세로써 항상 긴장을 하거나 불안한 경우로써 마음을 안정하여야 한다. 음낭주위에 나는 땀은 정력이 약하여 져서 나는 땀으로 과도한 성생활을 피하고 하체를 튼튼하게 하여야 한다. 몸의 반쪽만 나는 땀은 중풍전조증의 하나로써 스트레스, 긴장, 과로, 성인병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어 나타나는 증세다.


사상체질의학에서는 체질에 따라 다르다.


꼼꼼하고 내성적인 소음인은 땀이 났을 때에 가장 힘들다. 건강한 소음인은 땀이 적으며 운동을 하더라도 땀이 잘 나지 않는다.

그러나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뜨거운 곳에 오래 있거나, 여름에 덥거나, 사우나나 한증을 하여 땀을 많이 흘리면 어지럽고 탈진이 되기 쉽다. 병적으로 전신에 땀이 나면서 기운이 빠지거나, 자고 나면 이불이 젖을 정도로 땀을 흘리는 것은 양기가 부족하여 오는 증세이다.


따라서 양기가 부족하여 나타나는 경우에는 인삼을 넣은 삼계탕에 황기를 같이 넣으면 좋다. 또 황기, 인삼, 대추를 같은 비율로 다려서 아침 저녁으로 차처럼 마시면 좋다. 


급하고 순발력이 있는 소양인의 땀은 적지도 많지도 않다. 적당한 땀이 온 몸에 적당히 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얼굴, 머리, 가슴, 등 에서만 땀이 나면 음기가 부족하고 화와 열이 많이 올라가서 나타나는 땀이다. 또 하초의 기능이 약해져 성기능이 떨어지고 음부에 낭습증이 많이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화와 열을 내리고 신장의 음기를 보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와 열을 내려주는 식품으로는 오이, 참외, 딸기, 녹두, 여름과일, 열대과일 등이 좋다. 신장의 음기를 보하고 정력을 돕는 데는 산수유차가 좋다.


느긋하고 고집이 센 태음인은 전신에 땀이 골고루 나야 건강하다. 여름에 땀이 난다고 한약을 먹어 땀을 막으면 밖으로 나가야 하는 열이 안으로 쌓여 답답하고 열이 생긴다. 그러나 땀이 나더라고 가슴, 얼굴, 머리, 손, 발 등의 특정부위의 땀은 병적인 땀이므로 구별하여야 한다.


따라서 가슴과 머리, 손발에 땀이 난다며 마음을 안정하고 긴장과 과로를 하지 않으며 고 칼로리의 음식, 술, 육류, 과식 등을 피해야 한다. 운동, 목욕, 사우나, 한증 등으로 땀을 내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이 좋다. 몸의 열을 내려주는데는 오미자차가 좋다.


기가 강하고 발산하는 기운이 강하여 땀이 많은 태양인은 땀을 막고 기를 내려주어야 한다. 땀이 덜 나고 소변을 시원하게 나오게 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마음을 안정을 하며 화를 적게 내고 담백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솔잎, 포도, 머루, 다래 등이 좋으며 모과차가 좋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