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학교급식 식중독 사고 보건당국 무방비

지하수사용 위생관리 허점드러나

이달 초 전북 지역 5개 학교에서 집단 식중독이 발생한 것과 관련, 식약처는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지하수로 만든 김치를 원인으로 추정하고, 전국 김치 제조업체를 전수 조사하는 등 부산을 떨고 있지만 매번 사후 약방문 처방에 그치고 있어 당국의 직무유기가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달 초 전북 완주의 한 중학교에서 학생 22명이 점심 식사 직후 설사와 구토증세를 보이는 등 이달 들어서만 전북 지역에서 유사한 증세의 식중독 환자가 5개 학교에 걸쳐 283명이나 발생했다.


식중독이 발생하자 식약처가 급식용 김치 조사에 들어가고 식중독균인 노로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는 결과를 발표하면서 김치 제조과정에 노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지하수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식약처는 전국의 김치 제조업체 5백 71곳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에 착수했으며 일단 지하수를 사용할 경우 노로 바이러스 오염 여부를 조사하는 동시에 지하수 물탱크에 염소 살균 소독제를 투입하기로 했다.


식약처는 또한 김치의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당분간 볶은 김치를 제공토록 하고 노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지하수가 발견될 경우 해당 업체의 생산과 판매를 중단시키고 안전성 확인을 거친 뒤 생산을 허용하라는 지침을 내리는 등 뒷북행정을 하고 있다.


문제는 식중독 원인균인 노로바이러스가 주로 지하수를 통해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에도 이렇다 할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는 것. 광주식약청은 전주여고 등에서 전주와 완주에서 집단 식중독 환자가 발생한 이후인 지난 6일 도내 김치 제조업체 5곳에서 지하수를 수거해 노로바이러스균이 있는 지를 검사하고 있다.


식약청이 지하수를 수거한 업체는 이번에 집단 식중독 환자 발생의 원인을 제공했던 A업체를 포함해 전주 3곳, 정읍과 완주 각 1곳 등이다. 이렇듯 지하수 사용이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는 데도 이를 완벽히 관리할 뾰족한 방법이 없다는 데 있다.


때문에 이처럼 김치를 받아 급식으로 제공하는 학교나 업체를 관리감독을 해야 할 지자체 모두가 손을 놓고 있다 벌어진 일이라는 점이다. 지하수 관리감독 체계가 일원화되지 않은 데다 지하수 수질검사 항목에 노로바이러스가 빠져 있는 등 제도적인 문제도 적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전북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학교 등 집단급식소는 일반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청소년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곳인 만큼 사용하는 물과 급식재료 등에 대한 철저한 위생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특히 지하수의 경우 소독처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수돗물보다 병원성 미생물 등에 쉽게 오염될 수 있으므로 식품 및 위생당국의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